• 2023. 06. 20.

    by. hesse

    안녕하세요, 동글동글라이프의 동글엄마예요^^

     

    동글이는 목욕을 하기 까지가 좀 힘들어서 그렇지 할 때는 정말 좋아하는 친구거든요?

    목욕하자고 부르면 단번에 오는 경우가 없어서 엄마 애를 좀 태웁니다만, 씻는데에는 거부감이 없어서 다행이라고 해야하나요.

    이번에 아이와 활동했던 메인도서는 <너도 신나게 목욕할래?> 예요.

     

    메인도서

    너도 신나게 목욕할래?

    브리타 테켄트럽 작가의 그림책을 참 좋아해서 집에 원서로도 몇 권 소장 중인데요 사파리 전집에 브리타 테켄트럽의 그림책이 있어서 반갑더라구요.

    표지에 나오는 코끼리가 이 그림책의 주인공인데요 아이들에게 위생관념을 가르치는 등의 교훈이 있는 책이 아니라 독자참여형 그림책으로써 그림책을 읽으며 놀이가 가능한 전개가 펼쳐지더군요.

     

    동글이의 최애 장면

    동글이는 코끼리가 목욕하는데 갑자기 악어가 등장하는 것도 재미있었지만 다양한 동물 친구들이 코끼리의 목욕을 방해하자 책을 세게 흔들어서 동물들을 내보내는게 너무 재밌었다고 하더라구요.

     

    너도 신나게 목욕할래?(내지) (출처 : yes24)

    저 많은 동물들이 들어가는 욕조면 얼마나 큰 욕조가 있어야 할지 상상이 되실까요?

    욕조가 아니라 수영장이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말이죠.

    코끼리, 악어, 홍학, 호랑이, 생쥐까지 다양한 동물들이 등장하는데 색감이 정말 귀엽게 표현되어있어요.

    이 그림책의 좋은점을 꼽으라면 목욕은 꼭 해야 하는 것이라고 강요하지 않는다는 점인 것 같아요.

    아이들이 그림책을 이리 흔들어보고 저리 흔들어보면서 능동적으로 읽어볼 수있다는 점도 좋고요.

     

    연계도서

    연계도서

    이번 그물독서 활동의 연계도서는 <두근두근 목욕>, <친구야, 목욕하자>예요.

    모두 목욕이라는 소재로 그림책이 만들어졌지만 메인도서와 비교하며 읽어보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어요.

    두근두근 목욕은 주인공이 엄마와 아이예요.

    상상력이 가득한 아이가 목욕을 하면서 펼쳐내는 이야기는 기발하거든요.

    친구야, 목욕하자! 에서는 메인도서의 주인공 처럼 동물 친구들이 나와요.

    하지만 이 그림책에서는 청결, 목욕의 중요성 등을 교훈으로 일깨워주는 이야기가 전개되죠.

     

    독후활동

    동글이의 독후활동

    동글이와 함께 연계도서들의 공통점과 차이점도 찾아보고, 메인도서의 주인공인 코끼리 엘리가 물을 뿜는 모습도 그려보았어요.

     

    연계도서들의 공통점 찾기

    동글이는 그림책을 다 읽어보더니 '목욕이야기' 를 공통점으로 꼽더라구요.

    차이점을 찾아볼까 했더니 말로 할테니 엄마가 적어달라고 해서 제가 동글이의 말을 열심히 받아적었어요.

     

    코끼리 엘리 그리기

    코끼리 엘리가 자신의 목욕을 방해하는 동물들을 내보내기위해 욕조의 물을 한꺼번에 빨아들였다가 뿜어내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는지 그림으로 표현하더라구요.

     

    동글이의 독후활동지

    코끼리가 털썩 앉아서 물을 시원하게 뿜어내는 장면을 그렸는데 색칠은 하기 싫다며 정말 대충 해놓는거 있죠.

    본인이 원하는 것을 표현해 놓았으니 아무렴 어떤가 싶기도 하고요.

    그림책 읽는건 정말 재미있었지만 독후활동으로 뭔가를 하려 할 때 마음이 나서 신나게 하는 날도 있고, 대충 하는 날도 있네요.

     

    키즈스콜레 100일독서가 궁금하신 분들은 창원 성산 라운지 이수빈 실장님 도움 받아보시길 추천해드리면서 포스팅을 마칠게요.
     
    https://cafe.naver.com/subinsori

     

    행복한성장교육연구소 : 네이버 카페

    책육아, 도전, 꿈을 키우는 공간입니다:)

    cafe.naver.com

     

    제 글이 괜츈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릴게요!